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부작용 권장량 등 알고먹기

by 건유라 2023. 8. 27.
반응형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부작용 권장량 등 알고먹기

안녕하세요. 건강하고 유익한 라이프를 꿈꾸는 건유라입니다. 언제인가부터 저를 포함한 주변 지인들을 보면 정말 건강에 취해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건강식품 영양제를 많이들 챙겨드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듯 합니다. TV속의 한 연예인도 정말 수십가지 영양제를 가방에 가지고 다니는 모습도 볼 수 있고 대부분 여러가지 영양제는 드시고 있는 듯 합니다. 대부분 필수로 드시고 계시는 것들이 종합비타민, 유산균, 루테인, 밀크씨슬, 전립선관련 영양제, 갱년기영양제 등 나열하기 어려울만큼 다양하게 드시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중에서 루테인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눈 영양제로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데요. 이러한 루테인의 효능 부작용 권장량 등 다양하게 알고 먹는다면 좀 더 바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루테인 기본정보

루테인 이란?

루테인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로, 주로 노란색과 주황색 식물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의 색소를 형성하는 화합물의 그룹을 말하며, 루테인은 특히 눈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이점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일상적인 식단을 통해 충분한 양의 루테인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효능

루테인의 효능

루테인은 다양한 기능과 이점을 가진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주요 기능과 이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황반 보호 : 루테인은 눈의 망막 중앙 부분인 황반에 자연스럽게 존재합니다. 루테인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황반에 풍부하게 저장되어 있을 때, 블루라이트와 같은 고에너지 가시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2. 황반변성 예방 : 여러 연구에서 루테인이 황반변성의 위험 감소와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노인성 시력 손실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3. 항산화 효과 : 루테인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서, 세포와 DNA를 자유 라디칼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 효능

4. 안구의 청색광 보호 : 청색광은 전자기기의 화면, 플루오레센트 불빛 등에서 발생하며, 루테인은 이러한 빛의 과도한 노출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염증 반응 감소 : 루테인은 일부 연구에서 염증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연관된 질환의 위험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6. 피부 건강 지원 : 루테인은 피부의 건강과 보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에 대한 자외선 노출로 인한 손상을 줄이고, 피부의 탄력성과 수분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다른 카로티노이드의 차이점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의 색소를 형성하는 화합물 그룹입니다. 여러 종류의 카로티노이드가 있으며, 각각은 그 고유의 특성과 건강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카로티노이드 중 루테인과 다른 몇 가지의 특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1. 루테인

- 주로 : 녹색채소 (예: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 주요 이점 : 황반 건강 보호, 항산화 및 블루라이트 보호

2. 지아잔틴

- 주로 : 옥수수, 달걀 노른자, 파프리카 등

- 주요 이점 : 루테인과 마찬가지로 황반 건강 보호. 황반의 중심부에 주로 위치

3. 베타카로틴

- 주로 : 주황색과 노란색 채소 (예: 당근, 고구마)

- 주요 이점 : 비타민 A의 전구체로, 시력, 면역 및 피부 건강에 이점

4. 리코펜

- 주로 : 토마토, 수박, 자몽

- 주요 이점 : 항산화 효과, 전립선 건강에 좋음, 심장 질환 위험 감소

5. 아스타잔틴

- 주로 : 붉은 해조류, 연어, 각종 해산물

- 주요 이점 : 강력한 항산화 효과, 피부 건강, 관절 및 눈 건강에 이점

6. 알파카로틴

- 주로 : 당근, 호박

- 주요 이점 : 항산화 효과 및 특정 암 위험 감소

각 카로티노이드는 그 고유의 특징과 이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다양한 카로티노이드의 이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영양제

루테인 영양제의 종류 및 선택 방법

루테인 영양제는 눈의 건강을 지원하고 황반변성 및 다른 시각 관련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섭취합니다. 루테인 영양제는 여러 형태로 판매되며, 제품을 선택할 때 몇 가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 루테인 영양제의 종류

1. 캡슐 형태 :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일일 권장량을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액체 형태 : 몇몇 사람들은 액체 형태의 영양제를 선호할 수 있으며, 이 형태는 몸에서 더 빨리 흡수될 수 있습니다.

3. 소프트젤 형태 : 캡슐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소화가 더 쉽고 빠르게 흡수됩니다.

4.  천연 음식 기반 영양제 : 일부 루테인 영양제는 천연 식품 원료 (예: 미역, 케일)에서 추출된 루테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5. 복합 영양제 : 루테인 외에도 다른 영양소 (예: 지아잔틴,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C, E, 아연 등)를 함께 포함하여 눈 건강을 지원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 루테인 영양제를 선택할 때의 팁

1. 용량 확인 : 일반적으로 루테인의 권장 섭취량은 일일 10-20mg입니다. 제품 라벨을 확인하여 적절한 양의 루테인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지아잔틴 함유 :아잔틴은 루테인과 유사한 카로티노이드로, 루테인과 함께 섭취하면 눈 건강에 더 큰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3. 천연 vs 합성 : 가능하다면 천연 루테인을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타 성분 : 부작용이나 알러지 반응을 피하기 위해 제품의 성분 목록을 확인하세요.

5. 가격과 브랜드 : 유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가장 비싼 제품이 항상 최상의 제품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6. 제품 리뷰 : 다른 사용자의 리뷰나 평가를 확인하여 제품의 효과와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주의사항

루테인 먹을때 주의사항 및 권장량

루테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게 섭취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모든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섭취 전에 몇 가지 주의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먹을 때 주의사항

1. 약물 상호작용 : 루테인은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루테인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므로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다 섭취 : 과도한 양의 루테인을 장기간 섭취하면 피부의 노란색 소양(카로티노이드 피부색소침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으며, 섭취량을 줄이면 사라집니다.

3. 임신 및 수유 :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루테인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4. 알레르기 : 드물게 루테인 또는 보충제에 포함된 기타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 루테인 권장량

1. 일반 권장량 :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눈 건강의 이점을 위해 일일 10-20mg의 루테인 섭취가 권장됩니다.

2. 식품으로부터 섭취 : 루테인은 녹색 잎채소, 달걀 노른자, 옥수수 등의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됩니다. 이러한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함으로써 루테인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의 필요에 따른 조절 : 개인의 건강 상태, 생활 습관, 식사 패턴 등에 따라 권장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른 최적의 섭취량은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